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by 생생 생활정보 2022. 2. 25.
반응형

쉽게 구할 수 있는 콩나물은 콩나물국, 콩나물무침 등으로 가정에서 자주 만들어 먹는 반찬 중 하나입니다. 콩나물국도 긇이기 쉬워서 자주 끓여먹는 국인데, 너무 쉽고 간단하지만 깊은 맛이 나지 않아 은근 까다롭기도 한 것이 콩나물국입니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이러한 어려움을 쉽게 해결해볼까요? 시원한 국물에 아삭한 콩나물 식감을 살린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함께 배워봅시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에 필요한 재료들입니다.

 

재료
콩나물 한봉 통째로
멸치다시 1.3L (디포리 한줌 + 다시마 손크기)
간마늘 0.3T (많이 넣으면 안됨. 마늘 향 남)
잔파
홍초
옵션 - 무채 넣어주면 더 시원해요.

콩나물국 간 은 취향껏
액젓 또는 국간장+소금, 또는 새우젓

콩나물 초장무침 (콩나물과 오이, 부추, 양파 등 )
초장, 깨소금, 매실청 조금, 고춧가루, 간마늘 조금

 

 

썸네일, 콩나물국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비결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 1. 육수 끓이기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첫번째로 육수를 만듭니다. 물 1.3리터 정도를 넣고 멸치 한줌과 다시마를 넣고 끓여줍니다. 콩나물국은 맑은 국물이 좋으니 멸치 대신 디포리를 넣고 끓여도 좋습니다. 디포리를 사용해 육수를 끓이면 멸치보다 더 시원한 맛이 납니다. 오래 끓이면 쓴 맛이 날 수 있으니 10분 정도 우려내고 건집니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 2. 육수에 간하기

끓인 육수에 콩나물을 넣기 전에 먼저 간을 합니다. 미리 간을 하면 콩나물에서 수분이 빠져나와 국물 맛이 더 좋아집니다. 간을 할 때는 까나리 액젓으로 해서 감칠맛을 더하거나, 소금으로 깔끔하게 해도 좋습니다. 국간장, 새우젓 등 취향껏 좋아하는 것으로 간을 하면 되는데, 국간장으로 할 경우 색이 까맣게 될 수 있으니 소금과 적당히 섞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 3. 콩나물 넣고 끓이기

간을 한 육수가 끓어오르면 콩나물을 모두 넣어줍니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은 콩나물이 많아야 합니다. 콩나물이 많이 들어가면 국물이 시원해지고 맛도 좋아집니다. 콩나물 한 봉을 모두 다 넣고 끓이다가 혹시 건더기가 너무 많으면 일부 건져내어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 4. 무채 추가해 끓이기

콩나물만 넣고 끓여도 충분히 맛있지만 무채를 함께 썰어서 넣어주면 콩나물국이 더 시원하고 맛있어집니다. 무를 채 썰어서 넣고 뚜껑을 닫고 5분간 삶아줍니다. 중간에 뚜껑을 열면 비린내가 생길 수 있으니 열지 말고 그대로 삶습니다. 뚜껑을 닫고 끓이면 콩나물도 푹 익으니 더욱 좋습니다. 

 

콩나물 대가리가 익을 때까지 푹 끓여주는데, 너무 오래 끓이면 물러지니 주의합니다. 끓인 콩나물국은 따뜻할 때 먹어도 맛있고, 다음날 먹거나, 차게 냉콩나물국으로 먹어도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 5. 마늘, 쪽파 넣고 마무리하기

만약 콩나물이 많다면 일부 덜어낸 후 마무리로 간마늘 1/3T 넣고, 쪽파와 홍초 썰은 것을 넣어줍니다. 마늘은 너무 많이 넣으면 시원한 맛이 덜해지니 조금만 넣습니다. 그리고 얼큰한 콩나물국을 원한다면 고춧가루와 청양고추를 추가합니다. 그러면 시원하고 맛있는 콩나물국이 완성됩니다.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 6. 콩나물 초무침 만들기

덜어낸 콩나물이 있다면 여기에 냉장고 속 자투리 채소들을 넣어 초무침으로 만들어 보세요. 부추, 오이, 쪽파 등을 섞어서 무쳐주면 맛있는 콩나물 초무침이 되는데, 양념은 초장, 깨소금, 매실청 조금, 고춧가루, 간 마늘 조금을 넣고 버무려주면 됩니다. 아삭하면서도 새콤한 콩나물 초무침이 아주 맛있을겁니다. 시원한 콩나물국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겠지요!

 

 

이상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지만 깊은 맛을 내기가 어려웠던 분들은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참고하여 맛있게 끓여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윤이련 50년 요리비결]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백종원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입니다. 양념장에 한참 재어둘 필요없이 바로 만들 수 있는 돼지갈비찜입니다. 오랜 시간 재어둘 필요없이 바로, 간단하게 만들 수

giantree.kr

 

 감자전 만드는방법 백종원 감자요리

 

감자전 만드는방법 백종원 감자요리

감자전 만드는방법, 백종원님의 감자전 황금레시피 알려드립니다. 감자전은 강판에 갈아서 만드는게 정석이지만 그렇게 하면 너무 힘들죠. 간단하고 쉽게 감자전 만드는방법, 백종원님이 알려

giantree.kr

감자탕 황금레시피 백종원 감자탕 만드는법

 

감자탕 황금레시피 백종원 감자탕 만드는법

감자탕하면 감자탕용 등뼈를 떠올리실텐데요, 등뼈 없이 간편하게 감자탕 만드는법이 있습니다. 아니 어떻게 그게 가능한가요?라고 생각이 드시겠지만 백종원님이라면 가능합니다ㅎㅎ 백종원

giantree.kr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닭 한마리 삶아서 뼈는 발라내고 살코기만 가려내 육개장처럼 끓인 것이 닭개장인데, 백종원 황금레시피로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을 소개합니다. 닭을 삶아서 살을 발라내는 대신 닭가슴살로

giantre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