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by 생생 생활정보 2022. 2. 28.
반응형

우리네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된장찌개지요. 여러가지 재료를 다양하게 바꾸어가며 여러 버전으로 만들 수 있는 된장찌개인데요, 오늘 알려드릴 된장찌개는 대패삼겹살을 넣은 된장찌개입니다. 국물이 적은 자작한 된장찌개로 밥에 비벼 먹기 딱 좋은 된장찌개니 백종원님의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함께 배워봅시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필요한 재료들입니다.

 

재료
대패삼겹살 200g
무 약 2컵(200g)
재래식된장 3큰술(60g)
고추장 1큰술(20g)
물 약 3과 1/2컵(650g)
황설탕 1/3큰술(4g)
간 마늘 1큰술(20g)
대파 약 1/3대(30g)
청양고추 3개(30g)
홍고추 1개(10g)

 

썸네일, 된장찌개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된장찌개

 

▣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 1. 재료 손질하기

대패삼겹살과 무가 들어가는 된장찌개인데, 대패삼겹살이 없다면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도 괜찮습니다. 이왕이면 기름이 많은 부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만약 고기에 기름기가 적다면 식용유를 조금 넣어주면 됩니다. 대패삼겹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무는 채를 썰어서 2컵 정도 준비하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줍니다. 모양내기 좋은 홍고추도 있다면 1개 정도 송송 썰어서 준비합니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 2. 고기 볶기

냄비에 대패삼겹살을 넣고 고기 기름이 나올 때까지 볶아줍니다. 기름기 없는 부위의 고기를 사용할 경우엔 식용유를 약간 둘러주고 볶아줍니다. 고기가 구워지고 기름이 나오기 시작하면 무를 넣고 볶아줍니다. 

 

물을 넣고나서 된장을 풀어도 되지만 그전에 된장이나 고추장을 먼저 넣고 볶아서 끓여도 맛있습니다. 된장 3큰술과 고추장 1큰술을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 3. 물 넣고 약불에 끓이기

고기와 무, 된장을 잘 볶은 후 물을 부어줍니다. 바닥에 눌어붙은 고기들을 잘 긁어주면서 저어줍니다. 바닥에 눌어있던 것들이 고소한 맛을 내 줍니다. 물 대신 쌀뜨물을 사용해도 아주 좋습니다. 된장국엔 쌀뜨물이죠!

 

황설탕 1/3큰술 넣어주고, 취향에 따라 미원을 조금 넣어도 좋습니다. 간마늘 1큰술 넣고 간을 봅니다. 약한 불에서 천천히 끓이면서 된장의 농도를 맞추어주고, 무에서도 충분히 맛이 빠져나오도록 끓여줍니다. 국물 자작하게 해서 비벼 먹는 된장찌개니 끓이면서 농도를 맞추시면 됩니다. 

 

15분 정도 끓이면 국물이 반으로 줄어들고 자작해집니다. 파와 고추 썰어 둔 것을 넣어주고 마무리합니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 4. 뚝배기에 담아서 먹기

된장찌개는 뚝배기에 담아야 더욱 맛있어보입니다. 뚝배기에 옮겨 담아서 내고 밥에 비벼서 먹으면 꿀맛 된장찌개입니다. 밥에 비벼 먹거나, 쌈에 싸서 먹고, 또는 누룽지를 끓여서 함께 먹어도 아주 맛있는 된장찌개입니다. 

 

15분 정도 약불에서 졸이면서 된장 농도를 맞추고 자작하게 끓이시는 것만 기억하시면 아주 맛있는 된장찌개가 완성될 것입니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백종원님의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로 준비했습니다. 간장 양념과 고추장 양념 두 가지 버전으로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을 알려드리니, 좋아하는 양념으로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giantree.kr

순대볶음 만드는 방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순대볶음 만드는 방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순대볶음 만드는 방법, 백종원 순대볶음 황금레시피입니다. 매콤한 순대볶음 만드는 방법이며, 순대가 풀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꿀팁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백종원 순대볶음 만드는 방법으로 맛

giantree.kr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쉽게 구할 수 있는 콩나물은 콩나물국, 콩나물무침 등으로 가정에서 자주 만들어 먹는 반찬 중 하나입니다. 콩나물국도 긇이기 쉬워서 자주 끓여먹는 국인데, 너무 쉽고 간단하지만 깊은 맛이

giantree.kr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돼지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백종원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입니다. 양념장에 한참 재어둘 필요없이 바로 만들 수 있는 돼지갈비찜입니다. 오랜 시간 재어둘 필요없이 바로, 간단하게 만들 수

giantre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