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by 생생 생활정보 2022. 3. 6.
반응형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아삭하고 맛있는 백종원 깍두기 황금레시피입니다. 깍두기 담아놓으면 밥 반찬으로 먹기 좋고, 아이들도 먹기 좋습니다. 아삭하고 맛있는 깍두기 황금레시피 함께 배워봅시다.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에 필요한 재료들입니다. 

 

재료
<무절임>
무 4.5kg
꽃소금 2/3컵(90g)
설탕 2/3컵(90g)

<밀가루풀>
밀가루 3큰술(30g)
물 2컵(360g)

<깍두기양념>
대파 2컵(160g)
멸치액젓 ½컵(100g)
꽃소금 ¼컵(30g)
새우젓 2/3컵(140g)
간마늘 1컵(150g)
간생강 ¼컵(30g)
설탕 1컵(140g)
고운고춧가루 1과1/2컵(120g)
굵은고춧가루 1과1/2컵(120g)

 

썸네일, 깍두기
출처 : 백종원 요리비책, 깍두기

 

▣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 1. 무 손질하기

가을무로 깍두기를 담을 때는 무청도 같이 썰어서 담으면 훨씬 좋습니다. 색감도 좋고 먹기에도 무만 있는 것보다 무청이 함께 들어간 것이 훨씬 맛있습니다. 

 

무는 깨끗이 씻어서 아래 위 꼭지를 제거하고 잔털도 제거하여 손질해 줍니다. 무 껍질은 벗겨도 되지만 껍질째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무는 취향껏 적당한 크기로 깍둑깍둑 썰어줍니다. 크기에 따라 절여지는 시간이 조금 다를 뿐 무 크기는 원하는대로 썰어도 상관없습니다. 

 

▣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 2. 무 절이기

깍둑썰기로 썰은 무에 설탕 2/3컵을 뿌리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절일 때 미리 설탕을 넣고 절이는 게 낫고, 이렇게 설탕을 넣어 절여도 그리 달지 않습니다. 

 

그런 다음 꽃소금 2/3컵도 넣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무 크기나 소금 양에 따라 절이는 시간이 조금씩 다르지만 최소 30분 이상은 절여야 무가 말랑하게 탄력이 생깁니다. 절이는 중간에 한번씩 뒤적여줍니다. 

 

▣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 3. 양념장 만들기

무가 절여지는 동안 양념장을 만듭니다. 말린 고추를 물에 불려서 갈아서 써도 좋고, 없으면 고춧가루를 굵은 것과 고운 것을 섞어 미리 물에 불려두면 됩니다. 이렇게 물에 불려서 사용하면 그냥 고춧가루 쓰는 것보다 색깔이 더 곱게 나옵니다. 

 

대파를 송송 썰어서 양념 그릇에 담아주고, 간 마늘 1컵, 간 생강 1/4컵을 넣습니다. 생강이 들어가야 맛있습니다. 

 

그리고 새우젓 2/3컵, 멸치액젓 1/2컵, 꽃소금 1/4컵, 설탕 1컵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새우젓, 멸치액젓, 소금의 비율을 참고하여서 본인의 취향에 맞게 조절해서 담으면 됩니다. 깍두기에는 새우젓이 멸치액젓보다 더 많이 들어가는 것이 맛있습니다. 

 

▣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 4. 밀가루 풀 쑤기

물 2컵에 밀가루 3큰술을 넣고 불에 올려 저어가며 밀가루 풀을 쑤어줍니다. 계속 저어가며 농도가 걸쭉해질 때까지 충분히 끓여줍니다. 밀가루 풀을 쑬 때 물 대신 곰탕 국물을 사용하면 깍두기의 풍미가 훨씬 더 좋아집니다. 

 

밀가루 풀이 걸쭉한 농도가 되면 불을 끄고, 밀가루 풀에 굵은 고춧가루 1과 1/2컵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밀가루 풀을 식힌 후에 고춧가루를 넣어주면 되고, 고춧가루를 그대로 불려두면 됩니다.

 

 

▣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 5. 양념에 버무리기

무가 잘 절여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무를 휘었을 때 부러지지 않고 부드럽게 잘 휘어지며 탄력이 있으면 됩니다. 절인 무는 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줍니다. 

 

밀가루 풀에 불린 고춧가루를 만들어둔 양념에 넣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물기 뺀 무에 양념을 모두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고운 고춧가루 1과 1/2컵도 추가해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미원을 조금 넣어주면 밖에서 파는 맛이 나니 취향껏 선택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골고루 양념을 잘 버무린 후 김치통에 담아주면 됩니다. 용기에 담은 후 빈틈이 없도록 꾹꾹 눌러줍니다. 실온에서 하루나 이틀 익힌 후 냉장고에 넣으면 깍두기가 빨리 익고, 처음부터 냉장고에 넣어서 익히면 익는데 시간은 걸리지만 더 아삭하고 맛있습니다. 

 

아삭하고 맛있는 깍두기 완성입니다. 밥 반찬으로 먹기 좋은 깍두기, 국물에 밥 말아 먹거나 라면 먹을 때도 같이 먹으면 아주 맛있는 깍두기입니다. 무 한 두개로 간단하게 깍두기 담아서 맛있게 드셔보세요. 이상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백종원 요리비책, 깍두기]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진미채 볶음 부드럽게 하는 방법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진미채 볶음 부드럽게 하는 방법

진미채 볶음 부드럽게 하는 방법, 질기지 않고 부드러우면서 쫄깃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백종원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로 매콤하면서 달콤한, 그리고 부드럽고 쫄깃한 진미채 볶음

giantree.kr

돼지고기 두루치기 백종원 황금레시피

 

돼지고기 두루치기 백종원 황금레시피

돼지고기 두루치기, 대패삼겹살로 만드는 두루치기 황금레시피입니다. 백종원 두루치기 황금레시피로 얇은 대패삼겹살에 파채 듬뿍 넣고 만들어 쫄깃하면서 파향 가득한 돼지고기 두루치기입

giantree.kr

카레 만들기 백종원 목살스테이크 카레라이스 맛있게 만드는 법

 

카레 만들기 백종원 목살스테이크 카레라이스 맛있게 만드는 법

카레 만들기, 목살 스테이크를 활용한 카레라이스 맛있게 만드는 법 알려드립니다. 백종원 카레만들기 황금레시피이구요 두툼한 목살을 구워서 만든 카레라이스라 엄청 먹음직스럽습니다. 카

giantree.kr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

뚝배기에 계란찜을 만들어 폭탄처럼 부풀어 오르게 만들면 비주얼도 그렇고 맛도 폭발입니다.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백종원 황금레시피로 여러 꿀팁들 배워봅시다. 백종원 계란찜 맛있게 하는

giantree.kr

 

반응형

댓글